다전공
다전공이란?
복수전공, 부전공, 연합전공, 연계전공을 통틀어 칭하는 개념
국어국문학과 복수전공 또는 부전공을 원하는 학생은 아래의 신청 자격, 방법, 선발 기준을 참고
다전공 신청 자격
2개 정규학기 이상 이수하고 33학점 이상 취득한 학부 재학생 (복학예정자 포함)
다전공 신청 방법
서울대학교 포털 mySNU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 학사/행정 > 학적변동/다전공 > 신청 > 전공/과정신청에서 학생이 직접 신청
다전공 선발 기준
다전공 선발 희망자는 국어국문학과 전공 또는 교양 과목을 수강한 자와 수강하지 않은 자로 나누고, 전자를 우선 선발한다.
1. 국어국문학과 전공 또는 교양 과목을 수강한 자는 다음과 같이 우선 순위를 정한다.
① 수강한 국어국문학과 전공 과목(전공탐색과목 포함)의 성적을 합산한다.
② 전공 과목(최대 한 과목)을 S/U로 수강하였고 S인 경우, 해당 학생의 평균 성적을 합산한다.
③ 수강한 국어국문학과 교양 과목의 성적×0.5를 합산한다.
④ ①, ②, ③을 모두 합산하여 순위를 정하되, 동점자가 있을 경우 등록 학기 수가 많은 사람을 앞세운다.
2. 국어국문학과 전공 또는 교양 과목을 수강하지 않은 자는 평균 성적으로 순위를 정한다.
※ 비고: ‘국어국문학과 교양 과목’이란 다음의 과목을 뜻한다.
21세기 한국소설의 이해, 드라마의 이해와 감상, 미디어 리터러시의 세계, 창작의 세계, 한국문학과 여행, 한국어 어휘와 표현, 한국의 한자와 한자어, 한국의 신화, 한국인의 언어와 문화, 한국현대시 읽기, 한글맞춤법의 이론과 실제, 한국 문학의 깊이와 상상력, 한국문학과 세계문학, 한국문학과 문화예술
※ 사례: A 학생은 국어국문학과 전공 과목 하나를 수강하여 A-를 받았고, B 학생은 교양 과목 둘을 수강하여 A+와 B+를 받았다. C 학생은 국어국문학과 전공 과목 하나를 들어 S를 받았다(현재 평균 성적은 3.5임). D 학생은 국어국문학과 전공 또는 교양 과목을 전혀 수강하지 않았고 현재 평균 성적은 4.1이다.
* A, B, C 학생이 D 학생에 우선한다.
* A 학생 점수: 3.7(A-×1), B 학생 점수: 3.85(A+×0.5+B+×0.5), C 학생 점수: 3.5(S=3.5)
* B, A, C, D의 순위로 선발한다.